[보도자료] 연합시스템, 도제학교 참여, 공로 인정 받아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감사패’ 수상

""
""
""
""

(주)연합시스템은 지난 2023년 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및 직업훈련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로부터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대표로서 감사패를 받았다.

연합시스템은 2015년에 일학습병행제 사업 인증업체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선정된 이래 꾸준히 이 제도의 취지에 동참해 오고 있다. 김포로 사옥을 옮겨 오고 나서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와 협약을 맺어, 2022년 4월부터 24년 1월31일까지 세 명의 도제학생들에게 CNC밀링가동 기술 등을 훈련해 오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운영 방식은 특성화고 및 일반고 학생이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1년 이상의 장기간, 현장훈련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을 병행하는 고교단계의 일학습병행 시스템이다. 이는 높은 청년 고용률과 제조업 경쟁력의 중요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독일 등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으로 시범운영 결과 학생‧학부모‧학교와 참여기업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시스템은 학교와 산업체가 협력해 현장 중심의 직무능력을 보유한 우수 기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도제학교에 매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김포 지역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에는 김포제일공고 컴퓨터응용기계과 2학년이 참여하며 주 3~4일은 학교에서, 주 1~2일은 기업체 및 도제 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 직무능력을 함양한다.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연합시스템 현장에서 숙련기술자로부터 기술을 익히고, 연합시스템은 공업고등학교의 우수한 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학교와 기업체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생들은 NCS에 기반한 현장 중심 역량평가를 거쳐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고, 졸업 후에는 해당 기업체에 취업해 병역특례 혜택도 받으면서 근무할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진다.

지난 7년여 기간 동안 교육부와 고용노동부의 업무 협약에 의해 실시하고 있는 도제 교육훈련의 취지를 이해하고 학생의 발전과 기업의 안정을 위해 꾸준히 제도를 활용하고, 최근 김포 새 사옥의 공장 현장에 김포 소재 학교 도제 학생들의 훈련 과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합시스템의 공로에 대한 포상이 이루어진 것이다.